. 이상행동의 이해 (1)
가. 이상행동의 개념
* 일상생활에서 비정상적이라고 간주되는 행동들은 이상행동, 부적응행동, 정신장애 등 여러 가지 용어로 혼용되고 있음
- 이상행동 : 심리적 장애로 자기 자신이나 타인의 건강, 긴장 그리고 행복한 삶을 저해하는 일탈 행동으로 객관적으로 관찰될 수 있고 측정 가능한 비정상적 행동을 의미함
- 부적응행동 : 적응을 개인과 환경 간의 원활한 상호작용이라고 보는 관점에서 환경적 욕구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해서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키는 행동을 의미함
‧ 부적응행동은 이상행동에 더 넒은 의미의 역기능적 행동을 포함하는 것으로 볼 수 있음
* 이상행동의 정의를 통계적 기준 측면에서 볼 때 일반적으로 통계적 빈도에서 벗어나는 드문 행동을 할 때 그 행동을 이상행동으로 간주함
* 발달적 기준에서는 일정한 시기에 발현되어 소실되는 것이 정상이라고 할 때 발현이나 소실이 일어나지 않는다든지 그 시기가 다르면 이상이라고 간주함
* 병리적 기준은 병리학적 소견에 비추어 그 기준에 해당하면 이상이라고 간주하고, 그렇지 않으면 정상으로 판단하는 입장임
- 이상행동을 보이는 사람들은 쉽게 불안해하고 매사에 자신이 없고 불면증, 우울증, 피로감을 나타냄
나. 이상행동의 특성
* 로젠한과 셀리그만(Rosenhan & Seligman)
- 이상행동을 정의하는데 있어서 필요조건과 충분조건의 개념을 사용하며, 어떤 사람이나 행동을 비정상이라고 결정하는데 고려해야 할 특성을 제시함
Ⅰ. 고통
* 이상행동은 고통스러운 특성을 나타냄
* 어떤 사람이 심리적으로 심각한 고통을 겪을 때 흔히 비정상으로 간주함
- 하지만 고통의 존재로만 이상행동이라 정의할 수 없고, 이상행동을 분간해 내는데 고려되는 조건의 하나로 보아야 함
* 가령 조증의 상태에 있는 사람은 의기양양하고 현실성이 없는 포부가 실현될 것으로 확신하며 희망과 즐거움에 차 있다면, 고통은 없으나 명백한 이상행동으로 간주할 수 있음
Ⅱ. 부적응
* 개인의 인지적 · 정서적 · 행동 기능이 저하되거나 손상되어 적응에 지장을 줄 때 부적응으로 간주하며, 이것은 이상행동을 정의하는 근본적인 요소임
* 구체적으로 적응적 행동은 세 가지 측면을 충족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음
- 그 행동이 그 사람의 생존을 증진시키는가
- 그 행동이 개인의 안녕을 증진시키는가
- 그 행동이 사회의 안녕을 증진시키는가
* 개인과 사회적 안녕이란 일할 수 있는 능력 및 타인들과 만족스러운 관계를 조성할 수 있는 능력에 관한 것임
Ⅲ. 비합리성과 불가해성
* 어떤 사람의 행동이 합리적이지 않고 그 행동을 이해할 수 없을 때 그 행동과 사람을 비정상이라고 정의함
* 이러한 기준에 의해 이상행동으로 간주될 수 있는 대표적인 예가 조현병의 주요 증세인 사고장애임
- 그 구체적인 증상은 객관적 현실에 전혀 기반을 두지 않은 인식, 비합리적이고 터무니없는 생각, 한 사고에서 전혀 연관성이 없는 다른 사고로 이어지는 정신적 과정 등으로서 객관적인 이해가 불가능함
Ⅳ. 예측 불가능성과 통제력의 결핍
* 사람은 타인으로부터 일관성과 자신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대함
- 일관성이 결여된 사람에게서는 무엇을 기대해야 할지도 모르고 또 어떻게 반응해야 할지도 모름
* 예측 가능한 세계에는 일관성과 통제가 존재하지만, 예측 불가능한 세계에서 사람들은 무기력하고 위협받는 것처럼 느낌
* 어떤 사람에게 있어 자신의 행동에 대한 일상적인 통제가 갑자기 무너졌을 때 또는 그 사람이 그렇게 행동하는 원인을 이해할 수 없을 때 그 사람에 대해 통제력을 상실했다고 간주하고, 그러한 행동을 이상행동으로 정의함
Ⅴ. 비인습성
* 사람들은 어떤 행동에 대하여 인습적인가 또는 비인습적인가에 대한 판단이 이상행동을 규정하는 기준이 되기도 함
- 각 문화마다 성문화되어 있지는 않지만 사람들이 직관적으로 알고 행동의 지침으로 사용하는 규율들이 존재하고, 이를 준수한다는 것은 사회적 적응을 의미하기 때문임
‧ 이러한 불문율을 어긴 비인습적인 행동들은 불쾌감을 주며 비정상적인 것으로 간주됨
* 어떤 행동이나 사람을 이상행동으로 규정하려면 이러한 요소들 중에서 적어도 한 가지는 반드시 존재해야 함
다. 이상행동의 판단기준과 모델
Ⅰ. 이상행동의 판단기준
* 정상을 벗어난 이상행동은 그 준거에 따라 이상행동의 의미도 달라짐
- 준거는 통계적 기준이다.
‧ 용어 사용자 간에 의미의 공유가 용이하며, 문화나 인종에 의한 차이를 최소화할 수 있음
- 준거는 사회적 혹은 문화적 기준이다.
‧ 개인의 사회적 적응성을 강조하는 입장이며, 사회문화적 차이에 의해 영향을 받음
‧ 사회의 규범이나 관습으로부터 크게 벗어나 용인될 수 없는 행동이 나타날 때임 - 준거는 행동적 기준이다.
‧ 개인의 행동이 자신이나 사회에 해로운 영향을 줄 때 이상행동으로 규정하는 것을 말함
- 준거는 주관적 · 심리적 기준이다.
‧ 개인이 경험하고 있는 심리적 · 정신적 갈등의 정도가 얼마나 심한가에 따라서 정상과 장애를 구분하는 것임 - 준거는 상식적 기준이다.
e16">‧ 타인에 의해서 판단되는 것으로 다른 사람의 행동을 보고 잘 적응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될 때 이상행동이라고 간주함 - 준거는 전문적 기준이다.
‧ 기준은 의사나 상담가의 심리학적 평가나 정신과적 진단방법에 의해 판단되는 것으로 객관적인 기준을 제공함
‧ 전문가와의 면접이나 각종 심리결과를 토대로 구분함
Ⅱ. 이상행동에 대한 설명 모델
1) 생물학적 모델
* 이상행동의 원인을 세균, 유전적 요인, 생화학적 이상, 뇌의 역기능 등 개인의 생리적 손상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보는 입장임
- 즉, 신경계 및 내분비계 등에 이상이 생기거나 손상이 있어서 심리적 과정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봄
* 생리적 모델, 의학적 모델, 질병 모델이라고도 함
* 과거나 현대에나 조현병 환자는 같은 증상을 보인다는 사실에 입각해서 생물학적 모델은 심리적 장애가 유전적으로 전해지는 질병이라고 설명하고, 이 증상이 체내의 불균형한 생화학적 요인에 의해 일어난다는 가설로 설명하고 있음 * 생물학적 모델은 이상행동의 치료를 신체적 질병의 치료와 같은 방식으로 추구해야 한다고 봄
2) 정신역동적 모델
* 이상행동이란 무의식적 혹은 의식적으로 마음에 영향을 미치는 인간 내부의 힘, 욕망, 동기 등에 의해 불안이 야기되며, 불안이 이상행동을 일으키는 주요한 요인이라고 보는 입장임
* 이상행동에 대한 치료는 현재 겪고 있는 증상의 제거뿐만 아니라 어린 시절의 경험으로 왜곡되어 형성된 태도, 인식, 행동을 포함하는 퍼스낼리티 자체를 변화시키는 데에 둠
* 사고와 행동의 변화를 시도하며, 현재의 관계에서 유년기의 갈등을 검토하고 무의식에 억제된 것을 의식하도록 추구하여, 환자 스스로 갈등의 원인을 이해하고 갈등에 대한 해결을 찾도록 유도하는 것임
3) 행동주의적 모델
* 인간의 삶에서 이상행동을 포함한 정신적인 측면과 행동은 환경에서 이루어진 학습의 결과라고 보고, 심리적 문제가 환경의 변화에 의해서 치료될 수 있는 것으로 간주함
* 두려움, 불안, 불감증, 우울증 등의 유사한 행동들은 모두 학습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따라서 이러한 행동들은 성장과정에서 주변 환경의 영향으로 인하여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이 습득된 것으로 보고, 그 행동을 약물 사용이나 정신분석 없이 학습원리에 의해서 수정될 수 있다고 주장함
* 이 모델에서의 이상행동에 대한 치료적 기법은 선택적 긍정적 강화와 선택적 차별이 있음
- 선택적 긍정적 강화 : 치료자가 증가시키기를 원하는 표적행동을 선택해서 그 행동이 일어날 때에 긍정적 강화를 체계적으로 해줌으로써 그 행동을 증가시키는 방법
- 선택적 차별 : 클라이언트의 문제행동을 표적행동으로 선택하여 이 행동이 일어날 때마다 그 사람이 싫어하는 사건을 적용함으로써 그 행동이 일어날 확률을 감소시키는 방법
4) 인본주의적 모델
* 잘못된 인식 과정을 이상행동의 원인으로 간주하여 왜곡된 인식을 바꿈으로써 이상행동이 치유될 수 있다고 보는 입장
* 로저스의 인본주의 모델은 정신의학, 심리학, 사회복지, 집단지도, 상담에 영향을 주었음
* 도와주는 사람이 진실성을 경험하고 진실하게 의사소통하며 보호적인 관계를 유지할 때, 이러한 관계 속에서 그리고 깊은 비심판적 이해 속에서 클라이언트는 성장 잠재력이 발현되는 경향이 있다고 함
5) 인지적 모델
* 심리적 장애의 원인을 잘못된 사고에서 찾는 입장
* 인지적 모델에서 다루는 사고의 유형
- 기대
- 평가
- 귀인
- 신념 등
* 인간은 본래 자아실현의 능력을 지니고 태어나지만 자아실현의 과정에서 실패하거나 자아성장이 왜곡되었을 때 이상행동이 나타난다고 보았음
>- 그러므로 인지적 모델에서는 심리적 장애의 원인을 잘못된 사고에서 찾음
* 인지적 치료의 초점
- 왜곡된 사고를 바꾸는 것
‧ 인지적 치료자는 심리적 문제를 가진 사람에게 부정적 사고를 찾아내어 그것과 대조되는 과거의 긍정적 증거들을 직시하게 하여 부정적 사고를 바꾸도록 이끎
6) 통합적 입장
* 통합적 입장은 스트레스 모델이라고도 함
- 스트레스와 개인의 특성에 의해 생겨난 취약성이 이상행동으로 나타난다고 보는 입장임
* 생물 심리사회적 모델이라고도 함
- 개개인의 심리적 · 사회적 · 생물학적인 측면에서의 스트레스들이 체계이론과 전체론 등의 관점에서 어떻게 진행되어 이상행동을 유발하는지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음
라. 이상행동의 평가에 적용되는 검사방법
Ⅰ. 임상적 면접
* 클라이언트를 직접 만나 대화를 통해 파악하는 기법
* 클라이언트의 말뿐만 아니라 태도, 행동, 억양 등으로부터 정보를 확보할 수 있음
* 성공적인 면접을 위해서는 클라이언트와 면접자 간의 좋은 관계 형성이 중요함
* 임상적 면접이 일상적인 대화 및 여론조사와 한 가지 다른 점
- 응답자가 질문에 대답하거나 또는 대답하지 않는 방식에 주의를 기울인다는 것
1) 비구조적 면접
* 전혀 조직적이지 않은 대화로 이루어지므로 융통성이 있음
* 이러한 유형의 어떤 면접도 서로 같은 결과를 내지 않으며 따라서 신뢰도와 타당도는 아주 낮음
* 면접자가 이상행동의 어떤 모델에 방향을 둔 사람인가에 따라서 이끌어내는 정보의 내용이 다름
2) 구조적 면접
* 면접자가 물어봐야 할 질문이 표준화되어 있어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음
* DIS
- 구조적 면접의 대표적인 예로, 임상 전문가나 일반 면접자에 의해 사용될 수 있도록 선별 정리된 질문들로 이루어져 있음
Ⅱ. 심리검사
* 심리검사는 구조화되어 있으면서도 다양한 기법이 이용되고 있음
1) 목록식 심리검사
* 객관성 심리검사는 ‘그렇다, 아니다’로 대답할 수 있는 다양한 질문이 자신의 경우에 해당되는지 답변을 고를 수 있도록 제시해 놓고 있는 검사 방법임
* 목록식 심리검사는 매우 구조화되어 있으며 따라서 신뢰도가 아주 높음
* 최근 목록식 심리검사는 진단을 목적으로 하는 병원 중심의 임상 척도로 활용될 뿐만 아니라 개인의 인성 특징을 평가하여 상담 및 정신치료 예방을 목적으로 하는 데도 널리 이용되고 있음
2) 투사적 검사
* 투사적 검사는 다양한 반응을 유발시킬 수 있을 정도로 모호한 일련의 표준자극을 피검자에게 제시하는 심리평가 도구임
* 잉크반점이나 그림과 같은 무의미한 자극을 사용하여 내면을 드러내도록 하거나 메시지가 분명하지 않은 그림을 보고 이야기를 꾸미게 함으로써 무의식적 갈등, 불안, 충동 등을 알아보기 위한 검사법임
* 예) 로르샤흐 잉크반점검사, TAT 검사 등
3) 지능검사 혹은 적성검사
* 정신지체에 대한 진단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신뢰도와 타당도가 가장 높음
* Stanfortd-Binet 지능검사나 WAIS 등이 대표적임
- Stanfortd-Binet 지능검사는 정상 아동과 정신지체 아동을 감별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하였음
* 집단용 지능검사는 일시에 많은 피검자의 정신능력을 변별하기 위한 간편성과 경제성 때문에 발달됨
- 시초는 군대 알파 검사, 군대 베타 검사이며 언어, 수리, 추리 능력을 내용으로 함
- 이후 요인분석의 영향으로 각 하위 검사마다 동질적인 문항을 구성하여 제작하는 경향이 널리 퍼졌음
4) 객관성 성격검사
가) 한국아동인성검사(Korean Personality Inventory for Children : KPL-C)
○ 워트(Wirt)와 보웬(Broen, 1969)이 처음 개발한 검사로, 국내에서는 표준화 작업을 거쳐 1997년 초판 발행되었음
○ 아동을 잘 아는 성인(부모)의 보고를 통해 아동의 행동, 정서, 인지 등의 일반적인 심리 특성을 측정하는 검사임
○ 대상은 4~14세이고, 소요시간은 약 40분 정도임
나) MBTI
○ 심리학자 융의 심리유형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브릭스와 마이어스(Katharine
C. Briggs & Isabel Briggs Myers, 1941)에 의해 연구 개발된 성격유형
검사도구임
다) MMTIC
○ 어린이 및 청소년 성격유형 검사인 MMTIC는 융의 심리유형 이론에 근거하여 개발된 도구임
○ 어린이들과 청소년의 심리 발달 과정에 있어서 성격 이해, 학습 지도, 대인관계 형성, 진로 지도에 도움을 주고 있고, 청소년 상담 분야에서도 활발히 활용되고 있는 심리검사임
5) 신경심리검사
* 신경심리검사는 다양한 심리적 기능을 측정함으로써 뇌의 손상 유무, 손상의 정도와 부위를 평가하는 검사임
* 뇌의 특정한 부위가 손상되면 그에 해당되는 심리적 기능에 이상이 나타남
- 이러한 원리를 이용하여 지적 능력, 언어 기능, 주의집중력, 기억력, 지각 기능, 수행 능력, 문제해결 능력, 성격, 감정 상태 등을 측정함으로써 뇌의 손상 상태를 평가하는 도구가 신경심리검사임
* Halstead-Reitan 신경심리검사(HRNB : Halstead-Reitan Neuropsychological
Battery)
- 지능, 언어 지식, 촉각 인지, 손가락 운동, 시각, 감각기능 등을 평가하는 13개의 개별적 검사로 구성되어 있음
* Luria-Nebraska 신경심리검사(LNNB : Luria-Nebraska Neuropsychological
Battery)
- 운동, 리듬, 촉각, 시각, 언어 이해, 언어 표현, 쓰기, 읽기, 산수, 기억, 지적 과정의 열한 개의 소검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신경심리학적 기능을 포괄적으로 평가할 수 있음
- 이 검사는 환자의 결함을 평가할 때 요구되는 소검사만을 선별적으로 실시할 수 있기 때문에 검사시간이 짧으며, 검사도구와 절차가 간편한 장점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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