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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시사

인간행동과 사회학 이상행동의 이해

by zozogap 2022. 11.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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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상행동의 이해 (1)

. 이상행동의 개념

* 일상생활에서 비정상적이라고 간주되는 행동들은 이상행동, 부적응행동, 정신장애 등 여러 가지 용어로 혼용되고 있음

-    이상행동 : 심리적 장애로 자기 자신이나 타인의 건강, 긴장 그리고 행복한 삶을 저해하는 일탈 행동으로 객관적으로 관찰될 수 있고 측정 가능한 비정상적 행동을 의미함

-    부적응행동 : 적응을 개인과 환경 간의 원활한 상호작용이라고 보는 관점에서 환경적 욕구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해서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키는 행동을 의미함

부적응행동은 이상행동에 더 넒은 의미의 역기능적 행동을 포함하는 것으로 볼 수 있음

*     이상행동의 정의를 통계적 기준 측면에서 볼 때 일반적으로 통계적 빈도에서 벗어나는 드문 행동을 할 때 그 행동을 이상행동으로 간주함

*     발달적 기준에서는 일정한 시기에 발현되어 소실되는 것이 정상이라고 할 때 발현이나 소실이 일어나지 않는다든지 그 시기가 다르면 이상이라고 간주함

*     병리적 기준은 병리학적 소견에 비추어 그 기준에 해당하면 이상이라고 간주하고, 그렇지 않으면 정상으로 판단하는 입장임

- 이상행동을 보이는 사람들은 쉽게 불안해하고 매사에 자신이 없고 불면증, 우울증, 피로감을 나타냄

. 이상행동의 특성

* 로젠한과 셀리그만(Rosenhan & Seligman)

- 이상행동을 정의하는데 있어서 필요조건과 충분조건의 개념을 사용하며, 어떤 사람이나 행동을 비정상이라고 결정하는데 고려해야 할 특성을 제시함

Ⅰ. 고통

*     이상행동은 고통스러운 특성을 나타냄

*     어떤 사람이 심리적으로 심각한 고통을 겪을 때 흔히 비정상으로 간주함

-    하지만 고통의 존재로만 이상행동이라 정의할 수 없고, 이상행동을 분간해 내는데 고려되는 조건의 하나로 보아야 함

 

*     가령 조증의 상태에 있는 사람은 의기양양하고 현실성이 없는 포부가 실현될 것으로 확신하며 희망과 즐거움에 차 있다면, 고통은 없으나 명백한 이상행동으로 간주할 수 있음

Ⅱ. 부적응

*     개인의 인지적 · 정서적 · 행동 기능이 저하되거나 손상되어 적응에 지장을 줄 때 부적응으로 간주하며, 이것은 이상행동을 정의하는 근본적인 요소임

*     구체적으로 적응적 행동은 세 가지 측면을 충족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음

-    그 행동이 그 사람의 생존을 증진시키는가

-    그 행동이 개인의 안녕을 증진시키는가

-    그 행동이 사회의 안녕을 증진시키는가

*     개인과 사회적 안녕이란 일할 수 있는 능력 및 타인들과 만족스러운 관계를 조성할 수 있는 능력에 관한 것임

Ⅲ. 비합리성과 불가해성

*     어떤 사람의 행동이 합리적이지 않고 그 행동을 이해할 수 없을 때 그 행동과 사람을 비정상이라고 정의함

*     이러한 기준에 의해 이상행동으로 간주될 수 있는 대표적인 예가 조현병의 주요 증세인 사고장애임

- 그 구체적인 증상은 객관적 현실에 전혀 기반을 두지 않은 인식, 비합리적이고 터무니없는 생각, 한 사고에서 전혀 연관성이 없는 다른 사고로 이어지는 정신적 과정 등으로서 객관적인 이해가 불가능함

Ⅳ. 예측 불가능성과 통제력의 결핍

 

*     사람은 타인으로부터 일관성과 자신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대함

-    일관성이 결여된 사람에게서는 무엇을 기대해야 할지도 모르고 또 어떻게 반응해야 할지도 모름

*     예측 가능한 세계에는 일관성과 통제가 존재하지만, 예측 불가능한 세계에서 사람들은 무기력하고 위협받는 것처럼 느낌

*     어떤 사람에게 있어 자신의 행동에 대한 일상적인 통제가 갑자기 무너졌을 때 또는 그 사람이 그렇게 행동하는 원인을 이해할 수 없을 때 그 사람에 대해 통제력을 상실했다고 간주하고, 그러한 행동을 이상행동으로 정의함

Ⅴ. 비인습성

*     사람들은 어떤 행동에 대하여 인습적인가 또는 비인습적인가에 대한 판단이 이상행동을 규정하는 기준이 되기도 함

-    각 문화마다 성문화되어 있지는 않지만 사람들이 직관적으로 알고 행동의 지침으로 사용하는 규율들이 존재하고, 이를 준수한다는 것은 사회적 적응을 의미하기 때문임

이러한 불문율을 어긴 비인습적인 행동들은 불쾌감을 주며 비정상적인 것으로 간주됨

*     어떤 행동이나 사람을 이상행동으로 규정하려면 이러한 요소들 중에서 적어도 한 가지는 반드시 존재해야 함

 

. 이상행동의 판단기준과 모델

Ⅰ. 이상행동의 판단기준

* 정상을 벗어난 이상행동은 그 준거에 따라 이상행동의 의미도 달라짐

-    준거는 통계적 기준이다.

용어 사용자 간에 의미의 공유가 용이하며, 문화나 인종에 의한 차이를 최소화할 수 있음

-    준거는 사회적 혹은 문화적 기준이다.

개인의 사회적 적응성을 강조하는 입장이며, 사회문화적 차이에 의해 영향을 받음

사회의 규범이나 관습으로부터 크게 벗어나 용인될 수 없는 행동이 나타날 때임 - 준거는 행동적 기준이다.

개인의 행동이 자신이나 사회에 해로운 영향을 줄 때 이상행동으로 규정하는 것을 말함

-    준거는 주관적 · 심리적 기준이다.

개인이 경험하고 있는 심리적 · 정신적 갈등의 정도가 얼마나 심한가에 따라서 정상과 장애를 구분하는 것임 - 준거는 상식적 기준이다.

 

e16">타인에 의해서 판단되는 것으로 다른 사람의 행동을 보고 잘 적응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될 때 이상행동이라고 간주함 - 준거는 전문적 기준이다.

기준은 의사나 상담가의 심리학적 평가나 정신과적 진단방법에 의해 판단되는 것으로 객관적인 기준을 제공함

전문가와의 면접이나 각종 심리결과를 토대로 구분함

Ⅱ. 이상행동에 대한 설명 모델

1)    생물학적 모델

*     이상행동의 원인을 세균, 유전적 요인, 생화학적 이상, 뇌의 역기능 등 개인의 생리적 손상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보는 입장임

- , 신경계 및 내분비계 등에 이상이 생기거나 손상이 있어서 심리적 과정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봄

*     생리적 모델, 의학적 모델, 질병 모델이라고도 함

*     과거나 현대에나 조현병 환자는 같은 증상을 보인다는 사실에 입각해서 생물학적 모델은 심리적 장애가 유전적으로 전해지는 질병이라고 설명하고, 이 증상이 체내의 불균형한 생화학적 요인에 의해 일어난다는 가설로 설명하고 있음 * 생물학적 모델은 이상행동의 치료를 신체적 질병의 치료와 같은 방식으로 추구해야 한다고 봄

 

2)    정신역동적 모델

*     이상행동이란 무의식적 혹은 의식적으로 마음에 영향을 미치는 인간 내부의 힘, 욕망, 동기 등에 의해 불안이 야기되며, 불안이 이상행동을 일으키는 주요한 요인이라고 보는 입장임

*     이상행동에 대한 치료는 현재 겪고 있는 증상의 제거뿐만 아니라 어린 시절의 경험으로 왜곡되어 형성된 태도, 인식, 행동을 포함하는 퍼스낼리티 자체를 변화시키는 데에 둠

*     사고와 행동의 변화를 시도하며, 현재의 관계에서 유년기의 갈등을 검토하고 무의식에 억제된 것을 의식하도록 추구하여, 환자 스스로 갈등의 원인을 이해하고 갈등에 대한 해결을 찾도록 유도하는 것임

3)    행동주의적 모델

 

*     인간의 삶에서 이상행동을 포함한 정신적인 측면과 행동은 환경에서 이루어진 학습의 결과라고 보고, 심리적 문제가 환경의 변화에 의해서 치료될 수 있는 것으로 간주함

*     두려움, 불안, 불감증, 우울증 등의 유사한 행동들은 모두 학습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따라서 이러한 행동들은 성장과정에서 주변 환경의 영향으로 인하여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이 습득된 것으로 보고, 그 행동을 약물 사용이나 정신분석 없이 학습원리에 의해서 수정될 수 있다고 주장함

*     이 모델에서의 이상행동에 대한 치료적 기법은 선택적 긍정적 강화와 선택적 차별이 있음

-    선택적 긍정적 강화 : 치료자가 증가시키기를 원하는 표적행동을 선택해서 그 행동이 일어날 때에 긍정적 강화를 체계적으로 해줌으로써 그 행동을 증가시키는 방법

-    선택적 차별 : 클라이언트의 문제행동을 표적행동으로 선택하여 이 행동이 일어날 때마다 그 사람이 싫어하는 사건을 적용함으로써 그 행동이 일어날 확률을 감소시키는 방법

4)    인본주의적 모델

*     잘못된 인식 과정을 이상행동의 원인으로 간주하여 왜곡된 인식을 바꿈으로써 이상행동이 치유될 수 있다고 보는 입장

*     로저스의 인본주의 모델은 정신의학, 심리학, 사회복지, 집단지도, 상담에 영향을 주었음

*     도와주는 사람이 진실성을 경험하고 진실하게 의사소통하며 보호적인 관계를 유지할 때, 이러한 관계 속에서 그리고 깊은 비심판적 이해 속에서 클라이언트는 성장 잠재력이 발현되는 경향이 있다고 함

5)    인지적 모델

*     심리적 장애의 원인을 잘못된 사고에서 찾는 입장

*     인지적 모델에서 다루는 사고의 유형

-    기대

-    평가

-    귀인

-    신념 등

*     인간은 본래 자아실현의 능력을 지니고 태어나지만 자아실현의 과정에서 실패하거나 자아성장이 왜곡되었을 때 이상행동이 나타난다고 보았음

인지적모델 인간행동과 사회과학 이상행동
인간행동과 사회학 이상행동

 

 

 

>- 그러므로 인지적 모델에서는 심리적 장애의 원인을 잘못된 사고에서 찾음

* 인지적 치료의 초점

- 왜곡된 사고를 바꾸는 것

인지적 치료자는 심리적 문제를 가진 사람에게 부정적 사고를 찾아내어 그것과 대조되는 과거의 긍정적 증거들을 직시하게 하여 부정적 사고를 바꾸도록 이끎

6)    통합적 입장

* 통합적 입장은 스트레스 모델이라고도 함

- 스트레스와 개인의 특성에 의해 생겨난 취약성이 이상행동으로 나타난다고 보는 입장임

* 생물 심리사회적 모델이라고도 함

- 개개인의 심리적 · 사회적 · 생물학적인 측면에서의 스트레스들이 체계이론과 전체론 등의 관점에서 어떻게 진행되어 이상행동을 유발하는지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음

 

. 이상행동의 평가에 적용되는 검사방법

Ⅰ. 임상적 면접

*     클라이언트를 직접 만나 대화를 통해 파악하는 기법

*     클라이언트의 말뿐만 아니라 태도, 행동, 억양 등으로부터 정보를 확보할 수 있음

*     성공적인 면접을 위해서는 클라이언트와 면접자 간의 좋은 관계 형성이 중요함

*     임상적 면접이 일상적인 대화 및 여론조사와 한 가지 다른 점

- 응답자가 질문에 대답하거나 또는 대답하지 않는 방식에 주의를 기울인다는 것

1)    비구조적 면접

*     전혀 조직적이지 않은 대화로 이루어지므로 융통성이 있음

*     이러한 유형의 어떤 면접도 서로 같은 결과를 내지 않으며 따라서 신뢰도와 타당도는 아주 낮음

*     면접자가 이상행동의 어떤 모델에 방향을 둔 사람인가에 따라서 이끌어내는 정보의 내용이 다름

 

2)    구조적 면접

*     면접자가 물어봐야 할 질문이 표준화되어 있어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음

*     DIS

- 구조적 면접의 대표적인 예로, 임상 전문가나 일반 면접자에 의해 사용될 수 있도록 선별 정리된 질문들로 이루어져 있음

Ⅱ. 심리검사

* 심리검사는 구조화되어 있으면서도 다양한 기법이 이용되고 있음

1)    목록식 심리검사

*     객관성 심리검사는그렇다, 아니다로 대답할 수 있는 다양한 질문이 자신의 경우에 해당되는지 답변을 고를 수 있도록 제시해 놓고 있는 검사 방법임

*     목록식 심리검사는 매우 구조화되어 있으며 따라서 신뢰도가 아주 높음

*     최근 목록식 심리검사는 진단을 목적으로 하는 병원 중심의 임상 척도로 활용될 뿐만 아니라 개인의 인성 특징을 평가하여 상담 및 정신치료 예방을 목적으로 하는 데도 널리 이용되고 있음

2)    투사적 검사

*     투사적 검사는 다양한 반응을 유발시킬 수 있을 정도로 모호한 일련의 표준자극을 피검자에게 제시하는 심리평가 도구임

 

*     잉크반점이나 그림과 같은 무의미한 자극을 사용하여 내면을 드러내도록 하거나 메시지가 분명하지 않은 그림을 보고 이야기를 꾸미게 함으로써 무의식적 갈등, 불안, 충동 등을 알아보기 위한 검사법임

*     ) 로르샤흐 잉크반점검사, TAT 검사 등

3)    지능검사 혹은 적성검사

*     정신지체에 대한 진단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신뢰도와 타당도가 가장 높음

*     Stanfortd-Binet 지능검사나 WAIS 등이 대표적임

- Stanfortd-Binet 지능검사는 정상 아동과 정신지체 아동을 감별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하였음

*     집단용 지능검사는 일시에 많은 피검자의 정신능력을 변별하기 위한 간편성과 경제성 때문에 발달됨

 

-    시초는 군대 알파 검사, 군대 베타 검사이며 언어, 수리, 추리 능력을 내용으로 함

-    이후 요인분석의 영향으로 각 하위 검사마다 동질적인 문항을 구성하여 제작하는 경향이 널리 퍼졌음

4)    객관성 성격검사

) 한국아동인성검사(Korean Personality Inventory for Children : KPL-C)

워트(Wirt)와 보웬(Broen, 1969)이 처음 개발한 검사로, 국내에서는 표준화 작업을 거쳐 1997년 초판 발행되었음

 

아동을 잘 아는 성인(부모)의 보고를 통해 아동의 행동, 정서, 인지 등의 일반적인 심리 특성을 측정하는 검사임

대상은 4~14세이고, 소요시간은 약 40분 정도임

) MBTI

심리학자 융의 심리유형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브릭스와 마이어스(Katharine

C. Briggs & Isabel Briggs Myers, 1941)에 의해 연구 개발된 성격유형

검사도구임

) MMTIC

어린이 및 청소년 성격유형 검사인 MMTIC는 융의 심리유형 이론에 근거하여 개발된 도구임

어린이들과 청소년의 심리 발달 과정에 있어서 성격 이해, 학습 지도, 대인관계 형성, 진로 지도에 도움을 주고 있고, 청소년 상담 분야에서도 활발히 활용되고 있는 심리검사임

5)    신경심리검사

 

*     신경심리검사는 다양한 심리적 기능을 측정함으로써 뇌의 손상 유무, 손상의 정도와 부위를 평가하는 검사임

*     뇌의 특정한 부위가 손상되면 그에 해당되는 심리적 기능에 이상이 나타남

- 이러한 원리를 이용하여 지적 능력, 언어 기능, 주의집중력, 기억력, 지각 기능, 수행 능력, 문제해결 능력, 성격, 감정 상태 등을 측정함으로써 뇌의 손상 상태를 평가하는 도구가 신경심리검사임

*     Halstead-Reitan 신경심리검사(HRNB : Halstead-Reitan Neuropsychological

Battery)

- 지능, 언어 지식, 촉각 인지, 손가락 운동, 시각, 감각기능 등을 평가하는 13개의 개별적 검사로 구성되어 있음

 

*     Luria-Nebraska 신경심리검사(LNNB : Luria-Nebraska Neuropsychological

Battery)

-    운동, 리듬, 촉각, 시각, 언어 이해, 언어 표현, 쓰기, 읽기, 산수, 기억, 지적 과정의 열한 개의 소검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신경심리학적 기능을 포괄적으로 평가할 수 있음

-    이 검사는 환자의 결함을 평가할 때 요구되는 소검사만을 선별적으로 실시할 수 있기 때문에 검사시간이 짧으며, 검사도구와 절차가 간편한 장점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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